2015년 5월 18일 월요일

타오바오 구매 후 평가하기

타오바오는 구매 후 평가를 남길 수 있는데
好评(호평) > 中评(중평) >  差评(차평) 순입니다.

보통은 호평을 남기지만 중평이나 차평을 남길 경우
판매자가 수정을 요구하며 말을 거는 경우가 많다고 하더군요.


저만 해도 판매자의 호평율이나 차평에 적힌 글을
보고 판단하니까 다른 중국인 구매자도 그렇겠지요?

타오바오에선 평가가 중요하기에 구매 후 판매자가
불량하다 싶을 때 차평을 주겠다고 하면 태도가 바뀌는 경우도 있답니다.


그런데 타오바오에선 판매자도 구매자에게 평가를 매길 수 있습니다.

제가 평가를 남긴 후에 구매자도 절 평가하는데
오른쪽 상단 我的淘宝로
왼쪽 评价管理로 들어가면
판매자가 평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는 저보다는 판매자가 이용하는데
제가 재고 등의 정보를 알고 싶어서 판매자에게 채팅창으로 말을 걸면

거기에 저의 등급과 최근에 판매자에게 어떤 평가를 했는지 등이 나온다는군요.


이런 게 왜 있나 싶어서 생각해봤는데 타오바오에는 차평만 전문적으로
주는 사람이 있다고 합니다. 옥션도 경쟁업자가 일부러 불만을 남기기도 하죠.

아마도 이런 사람들을 걸러내려고 만든 안전장치인 거 같아요.


差评师(차평사)들은 판매자들이 차평을 싫어하는 걸
이용해서 돈을 뜯어내기도 하는데 이것도 사기죄에 속하기에

체포되면 3~10년형에 처한다고 하네요.


일반 구매자라면 이런 거 신경 쓰지 않아도 될 겁니다.

상품이 사진과 다르면 판매자에게 환불하면 되고
자기 마음에 따라서 평가를 내리면 되니까요.

(대행업체에는 배대지에 도착 후 사진을 찍어주는
서비스가 있으니 그거 보고 환불하시거나 교환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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