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9월 19일 토요일

원미상차창 - 중국홍 (2011년)

보이차를 원료로 해서 민동소종 홍차 기법으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겉모양으로 봐선 보이차인데 홍차의 금아가 조금씩 보이네요.
357g으로 볼 때마다 느끼지만 1편이라는 게 생각보다 크진 않습니다.


파달산 고산지대의 찻잎을 사용했다는데

몇 년 전에 중국에서 유행했다고 하는 보이홍차의
맛을 여기에서 볼 수 있을까 싶어서 주문했습니다.
겉에선 향이 거의 없어서 홍차가 맞나 싶을 정도인데 포장지의 뒷면을
보니 2011년 제조라고 되어있네요. 향이 빠질 때도 되었을 거 같습니다.

보이 생차는 처음에 풋내가 나며 쓰고 떫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풋내가
줄어들고 묵은 향기가 나며 쓰고 떫은맛이 줄어들고 단맛이 증가하죠.


이건 홍차로 만들긴 했는데 원료가 보이차니까
홍차의 향이 줄어든 대신에 뭔가 다른 게 좋아졌겠죠?

아니면 굳이 4년씩이나 보관하면서 후발효 하는 이유를 찾을 수 없으니까요.
우린 후에는 이걸 홍차로 봐야 할지 보이차로 봐야 할지 모르겠네요.
홍차라면 향이나 맛이 빠진 거고 보이차라면 희미하게 홍차의 향이 나는 차입니다.

엽저에서도 홍차의 향은 안 나고요. 찻물에선 약간의 단맛이
있는데 아삼 등의 달달한 향이 아닌 보이차의 단맛입니다.


중국 홍차에서 나는 향미가 100%라면 여기에선 30%,
보이차에서 나는 향미가 100%라면 여기에선 30% 정도입니다.

중국 홍차도 보이차도 섞이긴 했는데 약한 이미지입니다.

시음기를 찾아보니 1개 있던데 '어중간하게 홍차맛도 나고 어중간하게
생차맛도 나는 그런 상태다.' 라고 하신 부분이 저랑 비슷하네요.


다 마신 후의 느낌은 제가 마셔본 중국 홍차
(전홍, 영홍, 의홍 등)와는 다른 길을 간다는 느낌이에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