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월 23일 목요일

보이차의 맛 표현

보이차를 마실 때 다른 분의 시음기가 궁금해서 검색해보면
뭔지 모를 용어가 막 튀어나옵니다. 회감? 숙미? 고삽미? 등등

저는 단맛이 느껴지면 단맛이고 숙차의 향이 느껴지면 쿰쿰하다고
표현했으나 다른 분들은 저리 표현하기에 이해하는데 시간이 걸렸습니다.

제 나름대로 정리해서 글을 써봤는데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1) 회감

저는 밀도감 있는 단맛이라고 표현하는데 보이차를 마시는 분은

입안에서 느껴지는 단맛을 회첨(回甜)이라 그러고
목에서 느껴지는 단맛을 회감(回甘)이라고 한답니다. (목에도 미뢰가 있나??)


좀 더 찾아보니 마시고 난 후 목 깊은 곳에서부터
올라오는 묵직한 느낌의 단맛이 회감이라는데

제가 느낀 것과 비교해보면 보이차를 마실 때 뒤에 느껴지는
밀도감 있는 단맛, 진득한 단맛을 이야기하는 거 같습니다.


2) 고삽미

고삽미(苦澁味) - 쓸 고(苦), 떫을 삽(澁), 맛 미(味)

한마디로 쓰고 떫은맛을 말하는 건데 저는 쓰면 쓰고
떫으면 떫다고 표현하기에 처음에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풀이하면 고미 = 쓴맛, 삽미 = 떫은맛 입니다.


3) 숙미

숙미(熟味) - 발효된 숙차에서 나는 쿰쿰한 향을
말하는 거 같은데 왜 향(香)이 아니고 미(味)를 쓸까요?


모르는 분들에게 참고용으로 알리려고 글을 썼는데 되려 제가 궁금해지네요.
아직도 모르는 용어가 많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