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30일 수요일

正山堂(정산당) - 普安红(보안홍), 会稽红(회계홍), 蒙山红(몽산홍), 骏眉红(준미홍)


普安红(보안홍) - 중국어로는 푸안이라고 부르는 지명인데 소수민족이 사는 곳이라 지도에는 자치주라고 나오네요.

정산당에서 2016년에 푸안현 정부와 협력해서 개발했다고 되어있습니다. 2011년에는 중국 차 유통협회로부터 중국 고차수 고향이라는 상도 받을 정도로 오래전부터 차로 유명한 지역인 거 같습니다.

지금까지 본 것 중에서는 금아의 비율이 가장 높네요. 전홍이었다면 금침이라고 이름 붙였을 겁니다.

금색이 많은 찻잎답게 구운 느낌은 적고 은은한 향이에요. 달달한 향도 있기는 한데 약해서 기억에 남는 차는 아니었습니다.

会稽红(회계홍) - 소흥에 있는 회계산(会稽山)이라는 곳인데 정산당에선 중국 홍차의 양쯔강 남쪽 최고급이라고 적어놨기에 유명한가? 싶어서 찾아봤더니 

회계홍으로는 나오는 게 거의 없었고 회계차로 검색하니 회계용정(会稽龙井)이란 녹차는 잘 나오네요. 신양홍처럼 녹차가 유명한 지역의 차를 홍차로 만든 게 아닐까 합니다.

제일 먼저 올라오는 건 달달한 향기이며 수렴성이 뒤에 남긴 하지만 순한 맛의 차에요. 향과 맛의 밸런스가 괜찮은 거 같습니다.

蒙山红(몽산홍) - 정산당에선 티베트 고원 동쪽의 대평산(大坪山)이라는 곳의 찻잎이라고 설명하는데

몽산홍으로는 나오는 게 없어서 몽산차(蒙山茶)로 검색하니 바로 나오네요. 쓰촨성 야안시의 녹차로 역사가 꽤 오래되었다고 합니다. (2000년 정도)

지금까지 새싹이나 새싹보다 조금 큰 정도의 찻잎만 보다가 이제야 큰 찻잎이 나오네요.

훈연향까지는 아니지만 구운 느낌의 향 뒤에 남는 달달함이 있습니다. 이 달달한 향은 어두운색의 찻잎일수록 진하게 느껴지네요.

금색의 찻잎에서 단내가 난다면 순한 느낌이지만 검은색의 찻잎에서 단내가 난다면 진한 느낌입니다.

骏眉红(준미홍) - 정산당은 금준미로 유명한 브랜드니 금준미 하나쯤은 있을 줄 알았는데 준미홍? 금준미는 아니라는 소리인가.

정산당에서도 준미홍이 금준미라는 말은 없습니다. 그냥 금준미의 하위 호환형 홍차라고 생각하면 될 거 같네요.

이것도 크기가 큰 찻잎이며 마시면 달달함과 구수함이 느껴지며 수렴성도 있습니다. 이름에서 금준미를 떠오르게 만들지만, 맛은 일반 중국 홍차? 

금준미를 파는 브랜드라고 해서 준미라는 이름이 들어간 홍차를 기대했지만, 맛은 다른 차에 비하면 별로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받지 못했지만 다른 분들은 받은 고장홍(古丈红)은 호남성 고장현의 차로 고장홍으로 찾으면 안 나오지만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여기도 고장모첨(古丈毛尖)이라는 유명한 녹차가 있습니다.


8가지를 만나본 결과로는 정산당이 녹차로 유명한 지역을 선택해서 홍차를 만들어보거나 역사가 오래된 지역을 찾아서 지역명을 붙인 홍차를 만들었는데 아직 유명하지 않아서 사람들에게 널리 알리고 싶다. 라고 하는 거 같습니다.

찻잎도 특색이 있고 대부분 괜찮았는데 상품 설명서의 가격을 보니 왜 중국인들이 일반적으로 유명한 전홍이나 기문, 정산소종을 선택하는지 알 거 같은 기분입니다.

물론 놀라운 가격에 굴하지 않고 새로운 홍차를 원하는 분들도 있겠지만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